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초등 학교 학생 스트레스 관리법

by 와니비니 2024. 11. 4.

초등 학교 스트레스 관리법
초등 학교 스트레스 관리법

 

초등학교 스트레스 관리법

초등학교 아동기에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는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발당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이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는 때로는 성인과는 다른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를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기인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그에 대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학교 생활 스트레스

학교는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지식을 배우는 중요한 장소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생활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에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학업 부담, 친구 관계, 선생님의 기대, 친구와의 갈등 등이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정서적 지원으로는 아동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공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감정을 공감하며 공유하도록 격려를 해주어야 합니다. 

 

예시 사례와 대처 방법

11살의 철수는 영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여 친구들 앞에서 창피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후 철수는 학교에 가는 것이 두렵게 느껴지고, 수업 중 집중하지 못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와 같은경우 부모는 철수가 영어 시험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이해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함께 문제를 풀어 보며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또 시험 준비를 위해 계획은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자신감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철수가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지원을 줄 수 있습니다. 

 

가정환경 스트레스

가정은 아동의 정서적 안정에 많은 영향을 주는 장소중 하나입니다. 부모의 이혼, 가족 간의 갈등, 경제적 어려움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아동에게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가족 간의 갈등이 심할 경우 전문 상담사를 통하여 가족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녀는 자신의 감정을 안전하게 표한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는 아동에게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관된 규칙과 일정을 만들어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예측 가능한 일상 속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시사례와 대처 방법

9세의 소영이는 부모의 다툼이 자주 발생되는 것을 보며 불안감을 느끼게 되어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소영이의 학업 성적이 하락하는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경우 소영이의 부모는 상담을 통하여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해 주어야 합니다. 또 소영이가 느끼는 불안감은 이해하기 위하여 노력해 주어야 합니다. 부모는 대화를 통하여 소영이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안정적인 일상을 유지해 주어 소영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주어야 합니다. 

 

사회적 요인 스트레스

아동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친구의 따돌림이나 사회적 고립은 아동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사회적 기술을 교육을 통하여 아동에게 친구를 사귀를 방법이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등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 경험으로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이 따돌림을 당하고 있다면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할수 있습니다. 

 

예시사례와 대처 방법

미영이는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고 무시를 당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었고 학교에 가는 것이 싫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럴 경우 부모는 미영이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이해해 주어야 합니다. 또 선생님과 상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주어야 합니다. 또 미영이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도록 응원하여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변화와 적용 스트레스 

아동은 새로운 환경이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새로운 학교, 새로운 친구, 이상 등 여러 가지 변화는 아동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통해 아동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 참여를 하게 해야 합니다. 또 긍정적인 태도 강조를 동하여 변화가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은 강조해 주어야 합니다. 아동이 새로운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해 줄 수 있습니다. 

 

예시사례와 대처 방법

철수는 이사를 한 후 새로운 학교에 적을을 하는데 어려움을 겼고 있습니다. 철수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이 두려워 학교에 가는 것이 싫어지게 되었습니다. 철수의 경우 부모는 그가 새로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또 부모는 철수에게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이 재미있고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알려 주어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철수가 새로운 친구를 사귀었을 때, 부모는 그의 행동에 칭찬하여 자신감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아동기인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은 다양합니다. 이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아동이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아동 스스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