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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친구 관계

by 와니비니 2024. 11. 8.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친구 관계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친구 관계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친구 관계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전반적인 성장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친구 관계는 사회성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아동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친구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성 발달의 개념

사회성 발달이란 아동이 다른 사람들과 생활을 하면서 자신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또 적절한 행동을 배우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아동은 이 과정을 통하여 친구를 만들고, 갈등을 해결하게 됩니다. 또 협력하는 방벙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사회성 발달의 예시

예를 들면, 유치원에 처음 입학을 하게 된 아동은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 처음에는 수줍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게 되면 다른 친구들과 놀이를 하거나 이야기를 나누면서 조금씩 사회성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동이 친구를 만들고 관계를 만드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친구 관계의 중요성

친구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친구관계는 아동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 정서적 지지를 주게 됩니다.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여러 가지 사회적 기마술을 배우게 됩니다. 

친구 관계의 중요성 사례

민수는 친구 철수와 함께 놀이를 하면서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게 됩니다. 민수가 슬픈 일이 생겼을 때 철수가 위로를 해주게 되고, 철수가 기쁜 일이 생기면 민수도 함께 기뻐해 주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민수가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친구와의 관계는 아동이 사회적 지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친구 관계의 발달 단계

아동의 친구 관계는 여러 단계를 지나 발전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나이에 따라 친구 관계의 형성과 유지하는 방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유아기 (0~3세)

유아기 시기의 아동은 주로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사회성을 발전시키게 됩니다. 친구라는 개념보다는 형제자매나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초기 아동기 (4~6세)

초기 아동기 시기에 아동의 놀이를 통해 친구 관계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들은 놀이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사회적 규칙을 배우게 됩니다. 

예를 들면, 철수와 민수는 유치원에 함께 블록을 쌓는 놀이를 하며 친구가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철수는 민수에게 이 블록은 여기에 두면 안 되는 거야 하고 말하며 규칙을 배우게 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중기 아동기 (7~9세)

중기 아동기에는 친구 관계가 더욱 복잡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감정적으로 깊어지게 됩니다. 아동은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배우게 됩니다. 

예를 들면, 광수와 재석이는 함께 게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게임도중 규칙 때문에 다툼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광수와 재석이는 우리 같이 규칙을 다시 정리하고 게임을 하자라고 이야기하며, 갈등을 해결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둘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후기 아동기 (10세 이상)

후기 아동기에는 친구 관계가 많이 깊어지고, 정서적인 지지를 서로 주고받는 관계로 발전하게 됩니다. 아동은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잘 이해할 수 있어집니다.

예를 들면, 아동 영희와 미영이는 서로의 고민들 나누며, 힘들고 어려운 일을 함께 극복하게 됩니다. 영희는 시험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하게 되면, 미영이는 "나도 그랬어 우리 같이 공부하자" 이야기하며 제안을 하게 됩니다. 이런 경험을 통하여 아동은 친구와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친구 관계 형성을 위한 부모의 역할

부모는 아동의 친구 관계 형성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부모가 아동에게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부모가 아동에게 "친구가 우울해할 때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라고 질문을 하며, 친구가 우울해하는 감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이 친구와 함께 놀 수 있는 기회는 자주 가지게 된다면, 친구 관계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게 됩니다. 

 

친구 관계의 갈등 해결

친구 관계에서 갈등은 항상 존재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갈등을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하는지에 따라 친구 관계의 지속성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예를 들면, 민희와 철희는 함께 놀이를 하다 장난감을 두고 다툼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민희는 장난감을 독차지하고 싶어 하고, 철희는 함께 놀이를 하고 싶어 합니다. 이때 부모가 "서로의 입장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건 어때?"라고 말하여 중재를 해주게 된다면, 민희와 철희는 의견을 나누게 되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며 합의를 이르게 됩니다. 이 과정은 아동이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배우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친구 관계의 긍정적 영향

건강한 친구 관계는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자아 존중감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친구가 있다는 것은 아동에게 많은 힘이 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서로를 지지해 줄 수 있는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동 민수는 철수와의 관계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있습니다. 철수는 민수에게 "너는 정말 잘하는 거 같아"라고 칭찬을 하게 되면, 민수는 자신이 더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패드백은 아동의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친구 관계의 부정적 영향

친구 관계가 부정적일 경우 아동의 심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친구 간의 갈등이나 따돌림은 아동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민호는 친구 철호에게 따돌림을 당하게 됩니다. 민호는 자신이 잘못한 것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민호는 우울감,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경험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친구 관계와 문화적 차이

친구 관계는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각 문화마다 친구 관계를 바라보는 시각과 친구 간의 상호작용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서구 문화에서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중시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친구 간의 의견 충돌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동양 문화에서는 집단의 조화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친구 간의 갈등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차이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여러 가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친구 관계는 서로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친구 관계는 아동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존중해야 합니다. 또,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학을 하고 있습니다. 부노는 아동이 건강한 친구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 아동 스스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사회성을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친구와의 관계는 아동의 심리적 안정과 행복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소중히 여기고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